본문 바로가기


성취도 평가

전자융합공학과 성취도평가

성취도 평가

학습성과의 성취도는 교과과정의 결과로서 나타나는 것이므로 졸업시점의 졸업(시험.작품)논문 및 전자융합공학종합설계 교과목에서 다음과 같이 측정한다.

  1. 1. 주 교과영역 : 졸업(시험.작품)논문 교과목에서 졸업문제로 측정한다.
  2. 2. 설계-실험 교과영역 : 전자융합공학종합설계 교과목에서 종합설계로 측정한다.
  3. 3. 교양 교과영역 : 졸업(시험.작품)논문 교과목에서 졸업에세이로 측정한다.

수행 준거

학습성과 성취도를 구체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정량적 성과지표로서 수행준거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각 수행 준거에 대한 성취 수준, 채점기준, 및 달성목표 등은 졸업(시험.작품)논문 및 전자융합공학종합설계 교과목에서 정한다.

주 교과영역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 기술의 응용. 2) 최신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의 활용. 3) 문제의 정의와 공식화설계-실험교과영역 1) 실험능역, 데이터분석 능력,. 2) 효과적 의사소통 능력. 3) 팀웍 능력. 4) 요소, 시스템 설계능력교양 교과영역- 1) 공학적 해결을 위한 보건, 안전, 경제, 지속가능 등 서술능력. 2) 자기계발 필요성, 자기주도적 학습의지 서술 능력. 3) 직업윤리, 사회적 책임 서술능력

졸업시험 문제, 종합설계 과제, 및 졸업에세이 주제의 수준

졸업(시험.작품)논문 및 전자융합공학종합설계 교과목 담당교수들이 출제하는 졸업시험 문제, 종합설계 과제, 및 졸업에세이 주제는 기본적으로 공학교육인증원의 요구 수준, 즉 공학 기초지식과 전공지식의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분석적인 해석을 필요로 하는 높은 수준의 개방형 문제로서, 복합적 및 독창적 사고를 요하고 다양한 관점과 접근방식에 따라 다수의 해가 존재하며, 상충되는 공학적 요건과 다양한 현실적 제한조건 및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의 요구 등을 고려해야 하는 수준으로 한다.
학생들의 비교과영역 실적이 공학교육인증원의 요구 수준을 만족하는 경우에는 졸업(시험.작품)논문 및 전자융합공학종합설계 교과목 담당교수들은 이를 반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