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졸업요건

전자융합공학과 졸업요건

졸업요건

학생이 본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졸업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여야 한다.

  1. 1. 학칙, 학칙 시행규칙, 및 공학교육 인증프로그램 시행규칙 등 상위 규정의 졸업요건.
  2. 2. 본 프로그램의 졸업요건. (학칙 제47조의 3의 규정 및 공학교육 인증프로그램 시행규칙 제4조에서 위임받음)
  3. 3. 2016년 입학생부터 공학인증(단일인증) 프로그램의 이수 여부가 졸업 필수 요건임.
  4. 4. 2016학년도 입학자는 일반프로그램으로 이동할 수 없다. 단, 교직과정 이수예정자, 부전공자, 복수전공자, 연계복합전공자, 학군사관(ROTC)후보생은 예외로 한다. 이 경우 예외 승인된 학생이 해당 예외 과정을 포기하는 경우 심화프로그램으로 졸업하여야한다.

본 프로그램의 졸업요건

본 프로그램은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를 충족한 졸업생을 배출하기 위해서 및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공학교육인증기준을 만족하기 위해서 다음의 졸업요건을 규정한다.

  1. 1. 수학-과학-전산학 영역 총 30학점 이상을 이수체계에 따라서 이수.
  2. 2. 기초 전자공학 영역 총 21학점을 이수체계에 따라서 이수.
  3. 3. 전자융합공학 5개 전문 분야의 둘째 과목들까지는 모두 이수.
  4. 4. 전자융합공학 5개 전문 분야 중 하나 이상에서 이수체계 완료.
  5. 5. 설계 영역 총 10학점을 이수체계에 따라서 이수.
  6. 6. 졸업(시험.작품)논문 교과목의 졸업시험 및 졸업에세이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
  7. 7. 전자융합공학종합설계 교과목의 종합설계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
  8. 8. 이수체계 미준수 등의 문제가 발생하여 졸업요건의 충족에 학생에게 과도한 노력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교수회의에서 졸업요건의 경감 허용 여부를 별도로 심의할 수 있다.

졸업요건 개정 및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경과조치

  1. 1. 본 프로그램의 졸업요건이 개정된 경우에는 개정 이전의 학년 및 학기까지는 구 졸업요건을 적용하고 개정 이후의 학년 및 학기부터는 신 졸업요건을 적용한다.
  2. 2. 본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이 개편된 경우에는 개정 이전의 학년 및 학기까지의 교육과정을 개정 이후의 교육과정과 동등한 것으로 본다.
  3. 3. 본 프로그램의 졸업요건 개정 및 교육과정 개편에 의해 졸업요건 준수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교수회의에서 심의한 후 준수 여부를 결정한다.
  4. 4. 졸업요건 준수 방법 : 학칙과 공학교육인증기준의 졸업요건들은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준수하기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다음은 본 프로그램의 졸업요건 준수 방법을 좀 더 쉽게 서술한 것이다.
    1. 3학년 2학기까지는 매학기의 수학-과학-전산학 교과목들 및 전공 교과목들을 모두 이수한 후 다음 학기로 진행한다.
    2. 4학년에서는 5개 전문 분야 중 하나 이상에서 이수체계를 완료한다.
    3. 4학년에서 졸업(시험.작품)논문 및 전자융합공학종합설계 교과목을 이수한다.

2018년 전자융합공학과 교과과정 이수체계도

2019년 전자융합공학과 교과과정 이수체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