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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도 평가

1. 성취도 평가
학습성과의 성취도는 교과과정의 결과로서 나타나는 것이므로 졸업시점의 졸업(시험.작품)논문 및 전자융합공학종합설계 교과목에서 다음과 같이 측정한다.

1) 주 교과영역 : 졸업(시험.작품)논문 교과목에서 졸업문제로 측정한다.
2) 설계-실험 교과영역 : 전자융합공학종합설계 교과목에서 종합설계로 측정한다.
3) 교양 교과영역 : 졸업(시험.작품)논문 교과목에서 졸업에세이로 측정한다.

2. 수행 준거
학습성과 성취도를 구체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정량적 성과지표로서 수행준거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각 수행 준거에 대한 성취 수준, 채점기준, 및 달성목표 등은 졸업(시험.작품)논문 및 전자융합공학종합설계 교과목에서 정한다.

1) 주 교과영역
– 학생들은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의 응용을 요하는 시험 문제에 답할 수 있다.
– 학생들은 문제의 정의와 공식화를 묻는 시험 문제에 답할 수 있다.
– 학생들은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의 활용을 요하는 시험 문제에 답할 수 있다.

2) 설계-실험 교과영역
– 학생들은 설계 결과를 실험을 통해서 확인하고,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물 또는 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다.
– 학생들은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요소, 시스템 등을 설계한 결과물 또는 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다.
– 학생들은 설계의 수행에서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의 협동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 학생들은 설계의 수행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3) 교양 교과영역
– 학생들은 에세이에서 어떤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할 수 있다.
– 학생들은 에세이에서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서술할 수 있다.
– 학생들은 에세이에서 자기계발의 필요성과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 의지를 서술할 수 있다.

3. 졸업시험 문제, 종합설계 과제, 및 졸업에세이 주제의 수준
졸업(시험.작품)논문 및 전자융합공학종합설계 교과목 담당교수들이 출제하는 졸업시험 문제, 종합설계 과제, 및 졸업에세이 주제는 기본적으로 공학교육인증원의 요구 수준, 즉 공학 기초지식과 전공지식의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분석적인 해석을 필요로 하는 높은 수준의 개방형 문제로서, 복합적 및 독창적 사고를 요하고 다양한 관점과 접근방식에 따라 다수의 해가 존재하며, 상충되는 공학적 요건과 다양한 현실적 제한조건 및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의 요구 등을 고려해야 하는 수준으로 한다. 학생들의 비교과영역 실적이 공학교육인증원의 요구 수준을 만족하는 경우에는 졸업(시험.작품)논문 및 전자융합공학종합설계 교과목 담당교수들은 이를 반영할 수 있다.

콘텐츠 담당부서: 전자융합공학과 063) 850-6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