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과소식

What's on 전자융합공학과 [전자융합공학과 대학원생 국제 유명 저널에 융합연구 논문게재 3]

작성자
전자융합공학과
작성일
2020-04-06 05:05
조회
8563

자기마이크로 로봇을 이용한 다기능성 미세유체제어 시스템 개발 연구

 

원광대학교 전자융합공학과 석사과정 지동민(사진) 씨가 제1저자로 참여한 연구논문이 다학제간 융합연구 분야 국제 유명학회지인 IEEE ACCESS저널 10월호에 게재됐다.

지동민 씨가 연구한 논문은 나선형 구조의 자기마이크로로봇을 이용해 미세유체제어를 위한 펌프, 밸브, 유체 채널을 선택할 수 있는 다기능성 유체제어 시스템연구로서 미세유체제어 시스템은 크기가 매우 작아 시스템 내부에 펌프, 밸브 같은 유체제어 요소를 만들기가 매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자기장에 제어되는 나선형 마이크로로봇을 이용해 펌프 및 벨브 기능을 대신하고, 마이크로로봇이 목표지점까지 이동해 특정 지점에서 유체제어가 가능하도록 하는 등 별도의 기계적인 유체제어요소 없이 펌프, 벨브, 채널 선택 기능을 하는 유체제어 시스템을 개발해 주목을 받았다.

특히 미세유체제어 시스템은 바이오 및 의생명 분야에 많이 활용되는 기술로써 마이크로로봇을 이용한 다기능성 유체제어 방법은 다양한 분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지동민 씨는 학부 4학년 때부터 전자융합공학과 김성훈 교수 지도를 받아 학부 연구생으로 연구에 참여해 왔으며, 하나의 주제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석사 2학기 만에 마이크로로봇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출처 : 원광뉴스 2019.11.13.

 
전체 0